자기스스로 전과목을 거뜬하게
청소년 자기주도학습법
개요
-
추진배경▢ 학습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 필요성 대두
▢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진로를 찾기 위해서는 학습능력이 선행되어야함추진목적 및 필요성▢ 학교생활에 적응하고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가르침을 이해 소통할 수 있는 수업 분위기 조성
▢ 학습량이 급격히 늘어나는 시기로 기억력의 중요성과 그 방법을 익히기
▢ 학습능력 향상을 넘어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며 자신의 목표를 이루도록 지원
교육과정
-
세부내용
시간 주제 강의 주요내용 강의 형태 비고 1교시 생생
공부의 왕도● 공부스타일 점검하기
- 똑같이 공부해도 성적이 다른 이유
- 오감형 VS 육감형조별 실습 공부 스타일 검사실시 2교시 별별
공부스타일 알기● 선생님 수업스타일 분석하기
- 공부스타일에 맞는 방법 적용하기
- 공부스타일 VS 수업스타일강의/조별 실습 공부 동기 갖기 3교시 술술
단어 기억하기● 효율적인 기억방법 배우고 실천하기
- 3단계 실습을 통해 기억 체득화하기
- 공신들의 기억비법 따라하기강의/조별 실습 암기법 4교시 꼼꼼
연결표 만들기● 핵심내용 요약 비법 익히기
- 핵심내용 밑줄치기
- 연결어 선택하기
- 교과핵심 노트정리하기강의/개별 실습 알고 싶은 직업결정 5교시 빙빙
예·수·복 시스템 선순환하기● 예습 수업 복습 선순환 구조화
- 모르기 위해서 하는 예습
- 궁금한 것 해결하는 수업
- 양보다 때가 중요한 복습강의/개별 실습 공부습관 6교시 쑥쑥
기억의 방 늘이기● 워킹 메모리 늘리기
- 기억력 향상 비법 연습하기
- 단어/숫자를 통한 워킹메모리 확장강의/개별 실습 게임을 통한 기억
-
교육형태▢ 구체적 교육목표 수립 및 단계별 교육진행
▢ 강사중심 교육이 아닌 참여자 학생중심 실습교육 운영(강의, 조별실습, 동영상, 토론, 발표, 게임 등)
▢ 교육중 적절한 학습코칭을 통하여 교육효과 극대화
-
교육특징▢ 워킹메모리 향상을 위한 숫자, 단어카드를 이용한 게임실시
▢ 조직화 단어카드를 활용한 연결어의 중요성 인식
▢ 학습법 이론에 치우치지 않고 경험을 통한 학습법 실행력 향상에 중점
▢ 학습스타일과 선생님의 교수스타일을 매칭한 자신만의 학습법 통찰
-
기대효과▢ 학습부진 학생의 학습동기 향상
▢ 실제 공부시 필요로 하는 학습능력 배양
▢ 워킹메모리 향상
▢ 공부방법 실천행동 작성 및 점검으로 예복습 습관화
-
교육자료▢ 공부스타일 검사지
왼쪽과 오른쪽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세요 1 나는 친구들에게 내가 직접 보고 들은 것에 대해 얘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친구들에게 내가 상상한 것을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2 나는 실제로 있었던 사람이나 사실에 대한 책을 좋아한다. 나는 상상으로 지어낸 이야기를 좋아한다. 3 나는 과거의 일을 잘 떠올린다. 나는 미래의 일을 자주 생각한다. 4 나는 무엇을 할 때 전에 배웠던 대로 하는 것이 편하다. 나는 무엇을 할 때 새로운 방법을 생각해서 해 볼 때 더 재미있다. 5 나는 말할 때 주로 눈에 보이는 대로 말한다. 나는 말할 때 주로 머릿속에 연상되는 것을 말한다. 6 나는 현재에 최서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미래에 대한 꿈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7 나는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방법대로 하는 편이다. 나는 나 스스로 나만의 방법을 만들어서 하는 편이다. 8 내가 좋아하는 책은 읽은 것이라도 또 읽는다. 나는 새로운 다른 책을 읽는 것이 좋다. 9 나는 무지런하고 성실하다는 얘기를 듣는 편이다. 나는 기발하고 엉뚱하다는 얘기를 듣는 편이다. 합 계 합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