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로 시작하는 아하! 공부법
청소년 학습방법 "메시아"
개요
-
▢ "코로나19"로 인해 불안감을 느끼냐는 질문에 62.31%의 학생들이 "불안감을 느낀다"라고 답하고 있음.
▢ 학업계획에 차질이 있냐는 질문에 "매우 차질이 있다"와 "차질이 있다"를 합한 답변이 74.47%로 고교생 10명중 7명 이상은 학업계획에 차질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격차가 커졌다고 답한 학생들 대상으로 이유를 물어보니, 62.58%로 가장 많은 97명의 학생들이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차이"라고 답함. 뒤이어 "학생 및 교사 소통의 한계" 24.52%(38명)임. 교육 격차가 벌어진 것이 자신의 자기주도 역량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았음.
배경
-
추진배경▢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으로 교육격차가 생긴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는 "격차가 커졌다"는 답변이 65.96%(155명)로 과반수를 넘었다. "격차가 커지지 않았다"가 15.32%(36명), "모르겠다"가 18.72%(44명)이었음. 교육 주체인 고등학생들 스스로도 코로나 사태 속에서 교육격차가 커졌다고 생각하고 있었음.
-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중·고등학교 중위권 붕괴가 심각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옴.
▢ 중학교의 경우 상위권과 하위권이 모두 늘어난 "학력 격차"가 뚜렷함.
▢ 고등학교는 상위권과 중위권이 동시에 줄어든 "학력 저하"가 보임.
▢ 교육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2020년 코로나19 학력 격차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함.
▢ 중학교의 경우 2019년 1학기 중위권 비율이 49.3%였지만 2020년 1학기에는 43.5%로 5.8%P 줄어듬.
▢ 고등학교의 경우 2019년 1학기에는 중위권 비율이 54.8%에 달했지만 2020년 1학기에는 50.4%로 4.4%P 감소함.
- 2019-2020년 국영수 중위권 학생 비율
-
중위권(BCD) 학생 비율 학기 2019-1 2020-1 중학교 49.3% 43.5% (↓5.8%p) 고등학교 54.8% 50.4% (↓4.4%p)
- [표 1] 2019-2020년 국영수 중위권 학생비율 사교육걱정없는세상 2021.
추진목적 및 필요성
-
▢ 중학교는 중위권이 줄고 상·하위권은 모두 늘어나 학력 격차가 심화한 것으로 나타남. 2019년 1학기 28.5%였던 상위권 비율은 2020년 1학기 30.8%로 2.3%P 늘었고 2019년 1학기 22.2%였던 하위권 비율은 2020년 1학기 25.7%로 3.5%P 늘어난 것으로 조사됨.
▢ 고등학교는 전반적인 학력 저하 현상이 나타남. 2019년 1학기 18.5%였던 상위권 비율이 2020년 1학기 17.2%로 1.3%P 줄어든 반면 하위권은 같은 기간 26.7%에서 32.4%로 5.7%P나 증가한 것으로 파악됨.
- 2019-2020년 국영수 상·하위권 학생 비율
-
상위권(A) 학생 비율 학기 2019-1 2020-1 중학교 28.5% 30.8% (↓2.3%p) 고등학교 18.5% 17.2% (↓1.3%p)
-
하위권(E) 학생 비율 학기 2019-1 2020-1 중학교 22.2% 25.7% (↓3.5%p) 고등학교 18.5% 26.7% (↓5.7%p) 표본지역 내 각 학교 국영수 학업성취도 결과 전체 학생(A~E) 대비 A,E등급을 받은 학생 비율을 각각 학교급별 평균치로 산출
- [표 2] 2019-2020년 국영수 상하위권 학생비율 사교육걱정없는세상 2021.
-
▢ 서울 강남구와 도봉구 소재 고등학교의 수학 성적을 동일시기 기준으로 각각 3년 간 추이 변동을 비교한 결과, 2020년 1학기에 강남구 소재 모고교는 A등급이 급격히 늘고 E등급은 거의 변화가 없던 반면, 도봉구 소재 모고교는 A등급이 줄고, E등급이 매우 급격히 늘었남. 코로나19는 모든 학교에 찾아왔지만, 결과는 결코 평등하지 않음. 지역별로 상위권이 줄고 하위권이 크게 늘면서 학교교육의 빈자리를 체감하고 있는 한편, 사교육이 강력하게 작동하는 지역에서는 코로나19가 도리어 기회가 되어 상위권이 늘어나고 있음.
- [그림 3] 최근 3개년 일부 고교 간 수학 A, E등급 학생비율 편차
-
상위권(A등급) 고1 전국 중2 전국 학기 2018-2
(18.2-17.2)2019-1
(19.1-18.1)2019-2
(19.2-18.2)2020-1
(20.1-19.1)2018-2
(18.2-17.2)2019-1
(19.1-18.1)2019-2
(19.2-18.2)2020-1
(20.1-19.1)상위권 증가학교(>0) 해당학교 개수 208개교 194개교 173개교 195개교 409개교 488개교 487개교 564개교 (조사대상 학교대비)
해당학교 비율50.9% 47.5% 42.4% 47.7% 48% 57.3% 57.2% 66.2%
-
하위권(E등급) 고1 전국 중2 전국 학기 2018-2
(18.2-17.2)2019-1
(19.1-18.1)2019-2
(19.2-18.2)2020-1
(20.1-19.1)2018-2
(18.2-17.2)2019-1
(19.1-18.1)2019-2
(19.2-18.2)2020-1
(20.1-19.1)하위권 증가학교(>0) 해당학교 개수 164개교 199개교 201개교 271개교 449개교 359개교 341개교 485개교 (조사대상 학교대비)
해당학교 비율10.1% 48.7% 49.2% 66.4% 52.7% 42.1% 40% 56.9% - 표본지역 내 각 학교 수학 학업성취도 결과 성취도 전체 학생(A~E) 대비 A,E등급 성적 비율 각각 비교
- 조사 대상 학교 가운데 A,E비율이 각각 전년도 동일시기과 대비하여 늘어난 학교 개수의 비율 산출 - [표 3] 최근 3년 간 수학 상하위권 증가 학교 비율
교육과정
-
세부내용
교시 주제 내용 비고 1교시 메시아로 꼴찌에서 탈출하다 ● 청소년들의 가장 큰 소민
- 진로 VS 공부
● 성적 역전왕들의 비법
● 꼴찌의 반란Ice break 학습 동기부여 2교시 메타인지로 시작하다 ● 재학습 VS 셀프테스트 승자
● 메타인지의 의미
● 기억의 과정에서 메타인지
● 인지 VS 메타인지공부-공부팀과 공부-시험팀 3교시 메타인지로 학습유형을 찾다 ● 청각적 학습스타일
● 시각적 학습스타일
● 신체감각적 학습스타일학습스타일 검사실시 및 활용법 안내 4교시 메타인지로 과목에 녹이다 ● 국어과목 공부법-독해법
● 수학과목 공부법-개념이해 및 분석법
● 영어과목 공부법-영단어 암기법과목결정 5교시 메타인지로 공부루틴을 만들다 ● 스포츠 스타들의 루틴 적용법
● 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집중력 높이기
● 공부루틴 만들기공부루틴으로 예복습에 적용 6교시 메시아로 공부지옥에서 벗어나다 ● 시간사용분석
● 공부지옥에 빠트리는 시간알기
● 핸드폰 사용 시간시간분석법 7교시 메시아로 행복한 공부를 시작하다 ● 메타인지 적용을 위한 7개 요소 습관화 전략
● 주간계획표 작성
● 예복습 습관화자신감함양 및 적용
-
교육형태▢ 참여자 학생중심의 실습교육 운영(개인별과제 및 실습, 동영상, 토론, 발표, 게임 등)
▢ 교육중 적절한 개인코칭을 통하여 교육효과 극대화
▢ 구체적 교육목표 수립 및 단계별 교육진행
-
교육특징▢ 인지와 메타인지를 구분하여 알고 있는 것과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을 구분할 줄 알게 함.
▢ 메타인지를 국어, 영어, 수학과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코칭 및 컨설팅을 진행함.
-
기대효과▢ 코로나19에 따른 기초학력증진을 도모함.
▢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을 가져옴.
▢ 학교수업에서 예습과 복습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함.
▢ 메타인지를 활용하여 셀프테스트를 시험공부에 적용할 수 있음.
▢ 주간계획표를 작성할 줄 알며 공부시간과 휴식시간을 조절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