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씽킹!
문제해결 능력 향상
교육과정
-
교육
시간주제 강의 주요내용 비고 1강 디자인씽킹의 이해 ● 디자인씽킹의 개념
● 디자인씽킹을 활용하는 이유
● 주요 도입 사례 및 시사점이론
사례분석2강 공감하기
(Empathize)● 공감의 중요성
● "그 되기" 마인드셋 활동
● 프로젝트 실습이론
사례분석
팀 실습3강 문제 정의
(Definition)● 현상과 문제의 구분
● 좋은 문제의 6가지 조건
● 프로젝트 실습이론
팀 실습4강 아이데이션
(Ideation & Prototype)● 맥킨지&컴퍼니의 MECE적 사고
● 아이데이션 프로젝트 실습
● 아이디어 분류 및 최종 결론 도출이론
팀 실습5강 발표 및 평가
(Test)● 팀별 발표
● 배점 평가(학생들이 개별 채점)
● 제언팀 최종발표
배점 평가6강 소감문 작성 ● QR 작성
● 시상식
● 단체사진
- ※ 각 교육 세션별 시간 활용은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 ※ 프로젝트 실습은 5명*10개 팀으로 진행됩니다.
- ※ 발표는 운영의 효율을 위해 2W1H 형태의 One Pager 발표로 간략히 진행되며, 사전 준비된 양식에 따라 학생들이 직접 다른 팀의 디자인씽킹 과정과 결론을 채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