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울리며 깨닫는 동갑내기 무얼하든 즐거워!
바른 인성을 지닌 건강한 학생 "어깨동무"
개요

배경
-
추진배경▢ 인성을 중시하는 범사회적 분위기 확산
▢ 미래사회는 자신의 행복과 더불어 이웃·동료와 함께 협력하고 동반성장 할 줄 아는 바른 인성과 도전정신을 갖춘 인재상 요구
▢ 인간의 존엄성, 타인에 대한 배려, 공동체 의식 함양 등을 통해 성숙한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인성과 가치 교육 강화 필요
-
추진목적 및 필요성▢ 입시와 성적 중심 교육에서 인성교육 중심으로의 인식전환
▢ 인성의 핵심가치와 덕목을 개발 및 발달시켜서 성공적인 학교생활과 삶을 달성
▢ 개인을 넘어 학급에서 의사결정능력과 책임 있는 행동을 발휘
교육과정
-
1일 6시간 [교내형]
시간 주제 강의 주요내용 강의 형태 강의 비고 1교시 우리의 공통점은? ● 짝궁과 나의 공통점 알기
● 조별 공통점 찾기
● 나를 정말로 사랑하기조별 실습 친밀감 형성 2교시 이성이 그렇게 중요해? ● 성공인의 우선순위
● 핵심가치 · 덕목 8가지 요소
● 핵심역량 2가지 요소강의/조별 실습 카드사용 3교시 나와 너의 의사소통은! ● 일방향 의사소통
● 쌍방향 의사소통
● 대화 VS 욕강의/조별 실습 자기이해 4교시 우리의 행동은 어떨까? ● 인성의 탑 쌓기
● 긍정성 VS 부정성강의/조별 실습 게임을 통한 인성습득 5교시 꿈잼나는 우라반의 심쿵목표 ● 최고의 핵심가치 · 덕목
● 사소한 행동 정하기
● 인성 공동화강의/개별 실습 인성목표 세우기 6교시 우리 모두 약속할께! ● 어깨동무 우리반 인성선포식
● 친구에게 격려하기
● 소감나누기강의/개별 실습 실행약속
-
교육형태▢ 구체적 학급인성목표 수립
▢ 강사중심 교육이 아닌 참여자 학생중심 게임기반학습 운영(강의, 조별게임, 동영상, 토론, 발표 등)
▢ 교육중 적절한 개인코칭을 통하여 교육효과 극대화
-
교육특징▢ 인성의 핵심가치·덕목, 핵심역량 10개 요소를 게임을 통한 지·정·의 교육
▢ 인성요소 중 학급에서 공동체 생활에 특화된 내용을 습득
▢ 실행력이 떨어지는 위대한 목표보다 생활형 인성실천행동에 중점
-
기대효과▢ 올바른 마음가짐에서부터 변화되는 생활태도, 학교생활 예절 및 인성을 갖춘다.
▢ 부정적인 자아로부터 자신감과 자존감향상을 한다.
▢ 학생으로서의 올바른 예절의식 고취 및 습관화하여 욕설 및 폭력적인 언어습관을 개선한다.
▢ 충동적인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인내심을 향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