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쉬는 모든 이에게 비전을!
Character education/Resilience
장하고 통하는 우
인성 프로그램 함.성.소.리
  • OECD Education 2030
    1. 학생 행위 주체성 및 변혁적 역량
    2. 성장마인드, 정체성, 목적의식, 자기주도성,책임감 목표를 정하고 성찰하고, 책임감 있는 행동으로 변화를 만드는 능력
    3. 학생들은 자신과 타인 및 지구촌 구성원 웰빙을 향해 나아가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4. 학교 교육의 방향은 삶의 맥락에서 적용하고, 복합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이 중요하고, 사회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바탕으로 미래 핵심역량을 키우는 교육혁신이 필요하다.
    5. 학생 스스로의 자기 주도성이 강조된다.
  • 2022개정 교육과정 방향 제시
    비전 :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 자기주도성 : 주체성, 책임감, 적극적 태도
    2. 창의와 혁신 : 문제해결, 융합적 사고
    3. 포용성과 시민성 : 배려, 소통, 협력, 공감, 공동체 의식
    4. 창의와 혁신, 포용성과 시민성 중심으로 현행 교육 과정의 인간상을 재구조화
    5. 핵심역량과 교육목표 시민성, 개인과 사회의 지속 가능성 및 생태 감수성 등 반영 검토
    6. 포용성과 시민성 : 배려, 소통, 협력, 공감, 공동체 의식
    인성수업으로 시작되는 학교는 학생, 교사, 학부모들의 희망
  • 왜… 인성수업인가?
    1. 미래사회 대비 시급히 추진해야 할 교육 시민인성교육 46.9%, 과학기술교육 27.8%, 창의성 교육20.6%
    2. 학교 교육의 방향 설정 삶과 교과 통합 55.0%, 교과 간 융합 교육 23.1%, 과목 중심 지식 교육 12.7%
  • 모든 교육의 기본은 인성교육
    1. 학생 개인 자신에 대한 소중한 가치를 발견하고, 발전가능성을 믿으며 용기를 가지고 도전을 통해 배우는 자아존중감과 타인 과의 협력과 효과적인 소통으로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나눔과 배려를 배운다.
    2. 나와 타인에 대한 사랑과 긍정성은 사회와 자연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며 급변하는 사회의 변화 속에서도 주도적인 문제 해결과 대안을 찾아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
  • 인성교육 개요 Content
    주제 핵심 활동
    1 인성 특강, 인성교육진흥법 ● 8대 핵심가치
    ● 핵심역량 두가지
    2 인성 돌아보기 ● 자기사랑(자기이해)
    ● 친구사랑(타인이해)
    ● 세계사랑(사회,자연이해)
    3 인성 페스티발 ● 문학(국어)의 세계
    ● 음악의 세계
    ● 미술, 디자인 세계
    ● 스포츠(체육)의 세계
    4 인성 체크리스트 ● 매일 실천 인성 덕목
    ● 인성 실천 선언문
  • 인성교육 일정표
    시간 프로그램 세부내용
    1교시 [오프닝]
    자기이해 및 자기탐색
    ● 긍정적인 마음 열기 조성
    ● 공동체의 일원으로 함께하는 즐거움을 인식
    ● 행복도 진단 : 순간행복도, 일반적 행복도분위기
    ● 진로 기반 과목 선택의 맥락 이해하기
    2교시 [워크숍]
    인성 특강
    인성 8대 덕목, 핵심 역량
    ●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바른 인성의 중요성 인식
    ● 인성교육진흥법 8대 덕목과 핵심역량, 미래 사회 자기주도적인 인재가 되기 위한 인성 기본 덕목이해
    ● 4차 산업 핵심역량과 인재상, 우수 기업과 대학의 인재 선발의 인성 중요도
    3교시 [워크숍2]
    자기사랑, 친구사랑
    ● 얼굴 그리기, 짝꿍 인터뷰, 인생 곡선 그리기를 통한 자기 이해
    ● 남과 다른 나 만의 고유한 흥미와 강점을 발휘하는 인성 리더(나는 내가 정말 좋다)
    ● 타인 이해의 시작 첫인상과 칭찬 릴레이(친구끼리 칭찬해요 예뻐)
    4교시 [워크숍3]
    자연사랑, 세계사랑
    ● 친구들이 하나되는 게이미피케이션, 게임을 통한 협력과 소통의 중요성 을 인식
    ● 현재,미래 사회변화에 관심을 갖고, 긍정과 부정적인 측면을 살펴보며 개선안을 찾는다.
    ● 조별 브레인스코밍 활동으로 인성바른 사회구성원의로서 실천리스트를 만든다.
    5교시 [워크숍4]
    인성작품 만들기
    인성실천 체크리스트
    ● 소통과 협력 중심의(혼자, 함께)인성을 이루기 위한 프로젝트 - 공동 작품 만들기
    ● 팀 별 공동작업으로 하나의 인성 작품 완성
    ● 문학작품, 음악작품, 미술과 디자인 작품, 스포츠작품으로 조별 창작의 시간
    6교시 [워크숍5]
    함,성,소,리 인성 발표
    자신감, 자존감 향상 발표
    ● 인성 작품 발표 및 긍정적인 피드백
    ● 개인의 인성 목표, 친구들과의 인성 실천 목표 발표 및 소감 나누기
인성교육 활동사진
  • 인성교육 기대효과
    1 학생참여활동수업으로 진행되어 흥미롭고 즐거운 수업 효과가 있다.
    2 개인과 파트너와 모둠 활동으로 브레인라이팅과 브레인스토밍으로 진행되어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
    3 평소에 깊이 생각하지 못하는 인성 덕목 첫 번째 덕목으로 "효"에 대한 생각을 진지하게 돌아보고 부모님과 가족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
    4 인성실천다짐을 문학, 음악, 미술, 체육활동으로 다양하게 미션수행함으로써 자신의 흥미와 끼를 발산하고 학급의 모든 친구들과의 우정을 나눌 수 있다.
    5 인성 교육진흥법에 명시된 8대 덕목을 알고, 삶에 적용할 수 있다.
FAMILY SITE
  • 대표이사이은정, 김민수
  • 주소경상북도 구미시 수출대로7길 75. 나동
  • 전화번호054-465-0579
  • 휴대폰010-2929-1248
  • 팩스0504-271-1836
  • 이메일newlogos@naver.com
  • 사업자등록번호513-90-4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