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뚝심있게 이겨내기
청소년 회복탄력성 오뚝이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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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복탄력성은 역경과 외상에 직면하여 건강하고 생산적인 방식으로 대처하는 능력인 동시에 학생들이 일상적인 삶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데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능력임
▢ 회복탄력성 개념은 역경을 경험했던 학생들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실상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되어야 할 개념임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2년 자료에 의하면 청소년의 25%~41%는 현재 자신의 삶에 부정적인 정서를 가지고 있음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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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배경▢ 청소년의 위기 진행과정에 있어 가장 필요한 요소는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마음근력이 절실함(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6)
- 현재 느끼는 스트레스 정도 - 학업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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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업문제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학생들에게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교육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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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목적 및 필요성▢ 청소년의 위기 진행과정에 있어 가장 필요한 요소는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마음근력이 절실함(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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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7년 자료에 의하면 청소년 가운데 평상시 스트레스를 "대단히 많이" 또는 "많이" 느낀다고 응답한 청소년은 최근 5년에 걸쳐 매해 감소하였으나(2011년 대비 2015년 6.6% 포인트 감소), 전체 청소년의 35.4%(2.8명 중 1명)는 여전히 스트레스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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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부에 집중하고 싶지만 감정조절이 되지 않아 학업증진을 도모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49%에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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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들의 자율적인 학교생활을 저해하는 관계능력을 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제공 필요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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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시간 주제 강의 주요내용 회복 탄력성 요소 비고 1교시 실패에 의미를 담아보자 ● 회복탄력성 검사 실시
● 배우를 통해 어려움을 겪을 때 감정변화알기
● 감정그래프 표시하기
● 실패의 의미 재정의하기감정조절 Ice break
역경극복
인물탐색12교시 감정을 알아채자 ● 회복탄력성 의미 알기
● 배우를 통해 환경을 대하는 자신의 태도 바꾸기 연습
● 게임교육을 통해 끈기 배우기 실습과제 지속력 역경극복
인물탐색23교시 다행문장으로 감사하자 ● 교수의 사고에 극복할 수 있었던 힘알기
● 다행문장 3단계 완성하기
이어서 감사
비록 감사
때문에 감사긍정 정서 역경극복
인물탐색34교시 진심으로 다가가자 ● 회사대표를 통해 관계력 증진시키기
● 진심으로 대한다
●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다가가기
● 다시 찾도록 하기
● 대인관계실천방법대인 관계력 역경극복
인물탐색45교시 감정과 생각을 조절하자 ● 이순신 장국의 사고패턴 알기
● 감정조절을 위한 속도 늦추기 10개 방법 배우기
● 게임교육을 통한 관계력 배우기
● 조별 실천방법 작성하기회복 탄력성 통합 조별 포스터 제작
역격극복
인물탐색56교시 오뚝이처럼 일어서자 ● 조별 회복탄력성 실천 다짐하기
● 친구에게 격려하기
● 소감나누기마음 근력 나의 결단 역격극복
인물탐색6
회복탄력성 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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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형태▢ 팀구성으로 참여자 학생중심의 실습교육 운영(팀별과제 및 실습, 동영상, 토론, 발표, 게임 등)
▢ 교육중 적절한 개인코칭을 통하여 교육효과 극대화
▢ 구체적 교육목표 수립 및 단계별 교육진행
▢ 학생들에게 참여와 기여의 기회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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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특징▢ 회복탄력성의 6가지 요소를 이해하고 실천방법 도출▢ 마음근력을 바탕으로 역경을 극복한 6인의 인물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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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구체적인 교실 활동으로 감사하는 방법을 체득하고 그 힘을 활용하기
▢ 감정의 원인을 파악하고 학교생활을 위한 재충전하는 기술을 배움
▢ 감정그래프를 통한 감정 알아차림과 감정 조절능력 배양
▢ 일상에서 바로 쓸 수 있는 감정을 다스리기 위한 속도 늦추는 방법 실천
▢ 풍요로운 친구관계를 위한 내적 여유 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