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직진로는 시시가각 자기도전!
4차산업혁명시대의 새로운 진로

배경
-
추진배경▢ 청소년들이 직업을 선택할 시기에는 “자동화와 기슬발전으로 20년이내 현재 직업의 47%는 사라질 가능성이 크다”(옥스포드대 마이클 오스본 교수의 ‘고용의 미래’ 보고서)
▢ 미래사회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전혀 새로운 직업을 선택할 것을 요구
▢ 직업세계의 변화를 통해 창직진로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다가오는 미래사회에 대한 변화와 흐름을 대비 -
추진목적 및 필요성▢ 창조적 아이디어를 통해 기존에 없던 지속가능한 새로운 직업을 발굴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는 의식전환
▢ 획일화된 기존 직업들에서만 선택하는 진로결정론에서 벗어난 새로운 가능성을 통하여 사회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학교생활에 흥미를 유도
▢ 창직진로를 위해 자신만의 적성분야를 탐색하고 창직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마음가짐과 태도를 함양
교육과정
-
1일 6시간
시간 주제 강의 주요내용 강의형태 비고 1교시 창직오디션! 실시간 투표하자 ● 창직오디션 실시간 투표하기
● Back to the future조별 실습 친밀감 형성 2교시 세상의 변화에 대비하자 ● 자율주행자, 드론, 3D프린터, 로봇
● 미래 트렌드 신생직업알기강의/조별
실습신생직업 3교시 창직의 필요성을 깨닫자 ● 창직의 정의
● 창직진로의 필요성강의/조별
실습카드사용 4교시 창직으로 세상의 필요를 채우자 ● 창직원리, 구성요소 찾기
● 직업, 미래기술, 관심대상, 하는일강의/조별
실습직업목록표
활용5교시 기존직업과 미래트렌드를 융합한 나의창직진로 만들기 ● 기존직업과 미래트렌드를 융합한 나의 창진진로 만들기
● 창직진로를 시각화 하기강의/조별
실습신생직업 6교시 창직 쇼케이스로 알려라 ● 내가 만든 창직 소개하기
● 창직명, 창직배경, 창직직무, 창직이미지 등 소개하기강의/개별
실습발표
-
교육형태▢ 구체적인 미래신직업 213여개의 확인하여 자신의 창직만들기
▢ 강사중심 교육이 아닌 참여하는 학생중심의 게임기반학습 운영(강의, 조별게임, 동영상, 토론, 발표 등)
▢ 교육중 적절한 개인코칭을 통하여 교육효과 극대화 -
교육특징▢ 워크넷을 활용한 자신의 흥미직업도 함께 파악
▢ 신직업명만을 만드는데 급급하지 않고 기존직업을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직업을 창직하여 자신의 30년 후까지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제공
▢ 기존 자신의 흥미직업과 새로운 관심분야를 융합하여 창직진로를 설정
▢ 창직진로에 대해 흥미를 유발하여 4차산업혁명시대 준비 -
기대효과▢ 창직진로를 통해 4차산업혁명과 미래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다.
▢ 진로결정론에서 벗어나 미래트렌드에 발맞춰 긍정성, 융통성, 그리고 도전정신을 함양할 수 있다.
▢ 흥미위주의 교과목 공부를 벗어나 창직진로에 따른 전과목의 중요성을 깨달아 국영수 위주의 편중된 공부를 개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