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쉬는 모든 이에게 비전을!
Job creation/start-up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함양
통한 진로 탐색 및 진로 동기부여 교육
개요
  • 1. 제안배경
    가. 최근 청소년들의 진로목표 "안정성" 쏠림 현상이 더욱 심화됨으로써, 4차산업혁명시대 급변하는 직업세계의 반영 및 시대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도전의식과 창조성이 결여되고 있다.
    나. 직업 세계에 대한 단편적이고 피상적인 이해로 인해 실제로 일이 태동, 기획, 준비되고 실행되는 과정과 직업 현장의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인식이 부족하다.
    다.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의 본질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고등학생들의 인지 능력과 눈높이에 맞는 컨텐츠와 교육 운용 능력을 갖춘 전문가 집단이 많지 않다.
  • 근거자료
  • 희망직업 선호도
    <표 1> 학생의 희망직업 상위 10개(2007, 2012, 2016)
    순위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순위 2007년 2012년 2016년 2007년 2012년 2016년 2007년 2012년 2016년
    1 선생님(교사)
    (15.7%)
    운동선수
    (10.7%)
    선생님(교사)
    (9.6%)
    선생님(교사)
    (19.8%)
    선생님(교사)
    (12.5%)
    선생님(교사)
    (13.5%)
    선생님(교사)
    (13.4%)
    선생님(교사)
    (9.3%)
    선생님(교사)
    (12.0%)
    2 의사
    (10.5%)
    선생님(교사)
    (10.4%)
    운동선수
    (13.5%)
    의사
    (9.4%)
    의사
    (7.1%)
    경찰
    (5.8%)
    회사원
    (7.0%)
    회사원
    (7.6%)
    간호사
    (5.0%)
    3 연예인
    (9.9%)
    의사
    (9.2%)
    의사
    (6.8%)
    연예인
    (6.2%)
    연예인
    (6.9%)
    의사
    (4.0%)
    공무원
    (6.2%)
    공무원
    (4.7%)
    생명 · 자연 과학자 및 연구원
    (4.5%)
    4 운동선수
    (9.4%)
    연예인
    (8.2%)
    요리사
    (5.7%)
    법조인(판 · 검사,변호사)
    (4.4%)
    요리사 및 음식 관련 분야
    (4.8%)
    운동선수
    (3.7%)
    개인사업
    (3.7%)
    연예인
    (4.3%)
    경찰
    (4.5%)
    5 교수
    (6.5%)
    교수
    (6.0%)
    경찰
    (4.8%)
    공무원
    (3.8%)
    교수
    (4.0%)
    군인
    (3.5%)
    간호사
    (3.3%)
    간호사
    (4.2%)
    군인
    (3.6%)
  • 출저: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6년 진로교육 현황조사 주요 결과(2007년, 2012년,2016년)
  • 註1)선생님(교사), 간호사, 연구원, 경찰, 군인 등 안정성으로 대변되는 직업들이 희망 선호직업 상위 1~5위까지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 상위 5개 직업의 점유율이 무려 29.6%로 도전의식 결여와 쏠림 현상이 심각한 상황이다.
  • 추진배경
    註2)청소년들의 직업가치관의 "직업안정성" 지향 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며, 근무하고 싶은 직장도 국가기관과 공기업 등 안정성 중심의 직장이 44%에 달함으로써 심각한 수급 불균형과 도전의식 결여 현상이 보편화되고 있다.
  • 운영지침
    가. 일방향 강의가 아닌 참여와 토론, 발표와 피드백 중심의 교육 운영으로 교육 참여도를 제고하고, 핵심 개념과 교육 목표를 자연스럽게 체득하도록 유도한다.
    나. 추상적인 스토리나 죽은 사례가 아닌 우리 주위의 실제적인 사례와 샘플들을 통해 기업가 정신의 살아있는 생생한 사례와 개념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다. 동영상과 음악, 팀 프로젝트, 인터뷰 등의 교육 요소를 최대한 활용하여 10대의 눈높이와 감성에 맞춘 재미있는(Fun) 교육을 지향한다.
  • 운영개요
    가. 일시 : 0000. 00. 00
    나. 대상 : 1~3학년 대상
    다. 장소 : 각 학급 교실
    중소기업청 / (재)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발행 기업가정신 워크북 "새로운 모색과 창조" 소개

    "새로운 모색과 창조" 워크북에서의 기업가정신(앙트프리너십, entrepreneurship)의 정의: "자원과 능력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가치를 창출하려는 행동 양식과 사고방식"

    이렇게 정의된 기업가적 역량(entrepreneurial competence)을 크게 세 영역인 태도(Attitude), 능력(Skill), 지식(Knowledge)으로 구분하여 구성: "ASK Model"

    ASK Model의 차별적인 특징은 인문학적 성찰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Attitude의 내용에서는 학생들이 인문학적 성찰을 할 수 있는 활동들을 포함시켰습니다.

    기업가정신은 인문학적 성찰과 경영학의 중간 교차점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문학에서 부족한 가치 창출 부문과 경영학에서 부족한 인문학적 성찰을 모두 다루고 있는 것이 기업가정신에서 다루는 영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태도(Attitude) 부분에서는 "나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인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우리의 삶을 계획하고, 나는 어떤 능력과 지식이 부족한지에 대해서 파악해 보는 부문입니다.

    ASK 모델에서 Skill과 Knowledge:겹치는 부분도 많으며 Skill(능력)은 타고난 측면도 많아서 배우지 않아도 알 수(도) 있는 영역이라면, Knowledge(지식)는 배우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영역입니다.

    5월 교육에서는 Attitude 부분 중 핵심적인 내용과 개인적인 활용을 위한 지침 제시 및 Skill 부분의 내용에 집중하고, Knowledge 부분은 핵심 내용 전달과 대학 전공 및 직업 과제로 제시할 예정입니다.
    (Attitude 30% Skill 50% Knowledge 20%)
  • 4교시 프로그램 구성
    구분 프로그램 내용 교수 & 워크북
    1교시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이란? ● 보드게임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기업을 살펴보고 공동의 문제 해결을 통해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함양한다. 기업가정신 보드게임
    2교시 우리는 위대한 관찰자! ● 일상에서의 관찰을 통해 문제상황을 포착하고 다양한 관점을 바탕으로 생각해 본다. PPT
    워크북
    3교시 생각하는 괴짜! (Ⅰ) ● 다양한 예시를 통하여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하여 아이디어 도출한다. 아이디어 카드
    워크북
    4교시 생각하는 괴짜! (Ⅱ) ● 아이디어 카드를 통해 사회문제를 혁신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본다. 아이디어 카드
    워크북 스티커
  • ※ 창업교육프로세스로도 운영가능합니다.(원하는 내용으로 교육내용 구성가능)
  • 고등학생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함양을 통한 진로 탐색 및 진로 동기부여 교육" 일정표(안) 1일차 7교시
  • 시간 프로그램 세부내용 비고
    ~ 08:15 강사, 운영진 학교 집합, 일정 점검, 강의 준비 등
    1교시
    08:40~09:30
    Ice breaking & Attitude A1
    Workbook Activity1
    "나에게 나를 묻는다"
    - 강사 소개
    - 벽허물기 Ice Breaking
    - "새로운 모색과 창조" Intro
    - "스스로를 아는 것"에서부터 기업가정신은 시작
    기업가정신의 이해
    2교시
    09:40~10:30
    Attitude A2
    "어떤 가치가 나를 이끄는가?"
    Workbook Activity2
    - 존재 키워드 탐색 (탐색 Sheet & Interview)
    - 의사결정의 기준 탐색
    - 가치와 기업가정신의 맥락 전달
    핵심 가치 찾기
    3교시
    10:40~11:30
    Attitude A3
    "성취의 원천은 어떤 요소일까?"
    Attitude A8"무엇에 관심이 있는가?"
    Workbook Activity3&8
    - WA3. 장단점 파악과 기업가적 포부
    ▶ 자신의 능력, 지식, 기술로부터 자신의 강점 찾기
    - WA8. 흥미와 기업가정신
    ▶ 자신의 관심사와 흥미를 갖게 된 계기, 관련된 활동, 직업 선택 유무
    강점,흥미와 기업가정신
    4교시
    11:40~12:30
    Attitude A12
    "바람직한 기업가의 모습은?"
    Workbook Activity12
    -팀 프로젝트: 잡지와 사진 등을 사용하여 바람직한 기업가의 이미지를 표현: 발표와 피드백
    ▶ WA13. "내가 꿈꾸는 미래의 모습은?"
    WA13 예비
    12:30~13:40 점심식사
    5교시
    13:40~14:30
    Team Building 활동 & Skill S1
    "새로운 모색을 위한들여다보기"
    Workbook Activity1
    -협력과 소통 주제의 팀빌딩(25분)
    - 새로운 아이디어의 발굴 방법:
    ▶ 관심과 아이디어의 연결 사례
    (현대자동차 사내벤처 아이탐스 오토모티브 사례 연구)
    새로운 아이디어 발굴 능력
    6교시
    14:40~15:30
    Skill S2
    "불편함 해결하기
    "Skill S3"
    기존제품 개선해 보기"
    Workbook Activity3
    -S2불편함 해결하기: 관찰과 해석의 차이 이해
    - S3기존 제품 개선해 보기
    ▶ WA3. 팀 프로젝트: "텀블러와 햇반의 장점, 단점, 흥미로운 점
    문제 해결,기회 탐색,정보 수집 및 활용능력
    7교시
    15:40~16:30
    Skill S3
    "SCAMPER 배우기"
    Workbook Activity3
    SCAMPER
    -SCAMPER: 대표적인 아이디어 도출 도구로서 팀 프로젝트로 진행
    ▶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주제로 SCAMPER 활용 연습 및 각 영역 별 사례 탐구와 발표
    기회 탐색,문제 해결, 및 시장조사능력
    16:30~ 1일차 마무리, 피드백 미팅
  • 고등학생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함양을 통한 진로 탐색 및 진로 동기부여 교육" 일정표(안) 2일차 7교시
  • 시간 프로그램 세부내용 비고
    ~ 08:20 강사, 운영진 학교 집합, 일정 점검, 강의 준비 등
    1교시
    08:40~09:30
    Warming up & Skill S5"성공 제품들의 공통점 찾기" - Warming up session 및 1일차 교육 내용 Review
    - 인기 제품의 인기 요인 탐색을 통한공통점 찾기: 꼬꼬면, 허니버터칩 등 성공제품 분석
    시장 탐색,시장 환경에대한 이해 능력
    2교시
    09:40~10:30
    Skill S6
    "변화 속에서 아이디어 발굴하기" & Skill S7
    "아이디어 평가하기"
    제 1영역
    - 사회적, 인구적, 기술적, 법률적, 정치적 변화와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기업가적 분석
    - WA7 아이디어 평가하기: 제 1영역 고객과 시장
    분석력, 비즈니스 모델 개발,시장조사 및 마케팅 능력
    3교시
    10:40~11:30
    Skill S7
    "아이디어 평가하기"
    제 2~5영역
    - WA7 아이디어 평가하기: 2~5영역비즈니스 아이디어의 다면적 평가를 통한 아이디어 채택 과정 팀 프로젝트
    ▶ 경쟁자, 공급자, 정부 정책, 글로벌 환경 등의 관점에서 아이디어 평가
    분석력, 비즈니스 모델 개발,시장조사 및 마케팅 능력
    4교시
    11:40~12:30
    Skill S8
    "마케팅의 이해"
    - 필요(Needs)와 욕구(Want)의 이해
    ▶ 마케팅의 출발점
    - 마케팅 4P의 이해
    - WA8: STP 분석
    ▶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위치 선정(사례 분석)
    시장조사 및마케팅,마케팅 계획수립 능력
    12:30~13:40 점심식사
    5교시
    13:40~14:30
    Team Building 활동 & Skill S14
    "디자인의 이해"
    Workbook Activity14
    - 공감과 배려 주제의 팀빌딩(25분)
    - 좋은 디자인의 4가지 요소
    - WA14: 어플리케이션 아이콘 디자인
    ▶ 팀 프로젝트: "세종 조치원 복숭아 봄꽃 축제 앱 아이콘 디자인(애플 어플리케이션 아이콘 사례 참고)
    비즈니스 모델 개발, 마케팅 능력
    6교시
    14:40~15:30
    Knowledge K1
    "기업가정신 범주에 대한 이해"
    (사내혁신, 창업, 사회적기업)
    - 사내기업가 정신: 삼성전자 사내벤처 C랩, 인터파크 G마켓, 코닥 사례
    - 사내 기업가정신과 창업의 차이점(루비콘 베이커리 등 사회적 기업의 사례 분석)
    기업가정신기초 이해
    (1일차에 진행할 수도 있음)
    7교시
    15:40~16:30
    Knowledge K3
    "마케팅 전략의 수립" & 발표 및 Warping up
    - WA3: 제품과 서비스 전략
    - WA4: 가격 전략-WA5: 유통 전략
    - WA6: 홍보 전략
    - 조별 발표와 시상
    - 기념 촬영 & 설문지
    마케팅 전략수립 / 사업 계획서 작성
    16:40~ 전체 마무리, 피드백 미팅, 학교 인사
FAMILY SITE
  • 대표이사이은정, 김민수
  • 주소경상북도 구미시 수출대로7길 75. 나동
  • 전화번호054-465-0579
  • 휴대폰010-2929-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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