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이여 진로발견으로 기운차게
청소년 진로설계 청진기
개요

배경
-
-
추진배경▢ 고등학생 다수가 뚜렷한 진로결정을 하지 못한 채 점수에 맞춰 대학교 진학
▢ 대입에서 학생선발의 다양화·특성화를 위한 학생부 종합전형을 실시
=>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진로를 찾아 미리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대비책
-
-
-
추진목적 및 필요성▢ 자신의 흥미, 적성 등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기가 원하는 인생의 목표와 진로에 맞게 능력을 가꾸어 나갈 수 있도록 자아인식능력 함양
▢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직업윤리 및 태도 형성을 통한 직업 및 진로결정
▢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며 자신의 목표를 개척해나가는 셀프리더로 성장
-
교육과정
-
1일 6시간 (교내형)
시간 주제 강의 주요내용 강의 형태 비고 1교시 진로생각 스위치를 바꿔라 ● 친구의 또 다른 모습알기
● 나의 소원
● 우리나라의 직업 수조별실습 Ice break 2교시 직업과 진로흥미를 탐색하라 ● 직업목록120 탐색하기
● 매트릭스 진로흥미카드로 검사하기강의/조별 실습 120개 직업 카드 사용 3교시 흥미에 걸맞은 진로를 선택하라 ● 나의 RIASEC 흥미유형 이해하기
● 직업별 흥미유형 살펴보기강의/조별 실습 자기이해 4교시 직업을 결정하고 윤리의식을 강화하라 ● 핵심지문5 탐험하기
● 8개 직업군 탐색하기
● 직업윤리 강화
● 희망진학 계획세우기강의/개별 실습 진로진학탐색/인생여정 5교시 5W1H행동목표를 세우고 멘토를 상상하라 ● 5W1H행동목표를 세우기
● 지킬 수 있는 사소한 행동 정하기
● TIME 올해의 인물 꾸미기강의/개별 실습 진로진학탐색/인생여정 6교시 만 천하에 내 꿈과 비전을 선포하라 ● 내 꿈과 진로 선포식
● 친구에게 격려하기
● 소감나누기강의/개별 실습 자신감함양
-
교육형태▢ 구체적 교육목표 수립 및 단계별 교육진행
▢ 강사중심 교육이 아닌 참여자 학생중심 실습교육 운영(강의, 조별실습, 동영상, 토론, 발표, 게임 등)
▢ 교육중 적절한 개인코칭을 통하여 교육효과 극대화
-
교육특징▢ 국내유일의 매트릭스진로흥미카드사용 (저작권등록: 제C-2014-019867호)
▢ 진로매칭을 넘어 진로발달이론을 적용한 창의적 프로그램 구성
▢ 실행력이 떨어지는 위대한 목표보다 사소한 실천행동에 중점
▢ 청소년이 가장 궁금해 하는 120개의 직업탐색가능
-
기대효과▢ 진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스스로 자신의 진로방향 설정
▢ 빠른 시기에 진로진학목표 수립과 목표지향적 진로지도 가능
▢ 학생생활기록부의 진로희망 란에 자신이 결정한 진로사항 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