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근육을 성장시키는 실천 프로젝트
멘탈관리 프로그램 "강심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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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배경1. 코로나 19 위기를 맞으면서 교사, 학생들에게 직면한 어려움은 학교 행정과 수업, 교우관계 및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하고 지금도 회복 중이다. 이러한 변화하는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흡수하고, 중요한 기능을 회복해서 성과로 연결하는 역량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능력은 "회복탄력성" 이라고 한다.
2.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의 특징은 자신의 삶을 스프링처럼 유연하고 탄력있게 만들어나갈 수 있고,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충만하고 보람된 삶을 살아가는 힘이 있기에 학생, 교사를 비롯한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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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목표1. 자신의 강점과 능력에 대한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태도를 갖는다.
2. 대면,비대면수업의 다양한 학교 활동의 변화에도 긍정적으로 참여한다.
3. 친구들과 관계 속에서 자기조절(감정)능력을 가지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한다. *강3법칙 ( 강점 계발, 강한 감사, 강건 체력) 으로 강심장 멘탈관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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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학생의 이점1. 친구들과 협동수업으로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감정관계형성이 된다.
2. 회복탄력성의 중요성과 노력을 통해 성장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
3. 학생 개인의 회복탄력성 지수를 진단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4. 학생들의 변화로 인해 학교 분위기가 밝고 긍정적으로 변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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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탄력성"이란 삶의 역경에 직면하고서도 다시 일어설 뿐 아니라 시련을 극복하고 더 성장하는 "외상 후 성장"을 의미한다.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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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심장(강3법칙) 회복탄력성 일정표
1교시 오프닝 라포형성 ● 팀프로젝트
● 친구들과 공통점2교시 회복탄력성이란? ● 회복탄력성의 3요소
● 자기조절능력 진단
● 회복탄력성 높은 사람들의 특징3교시 회복탄력성 진단과 해석 ● 회복탄력성 지수(KRO-53)진단
● 감정 그래프 그리기
● 숨어있는 마음 금육 찾기4교시 강심장 (강3법칙) 멘탈 – 강점, 강한 감사, 강건 운동 ● 강점계발, 강한감사, 강건체력
● 행동으로 실천하는 멘탈관리5교시 회복탄력성 맵 활동 ● 소통과 협력으로 마음 근육맵 구성하기
● 팀별 협업작품 완성하기6교시 마음근육성장실천 ● 회복탄력성 강.삼.법칙 발표
● 긍정적인 피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