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이지 요렇게 해볼래
초6 전환기교육 "중요해"
개요
-
▢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넘어가는 시기의 학생들은 출생 후 첫 18개월 동안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변화를 경험함.
▢ 사춘기의 급격한 신체적 변화 및 정서적 혼돈을 겪는데 더하여, 학교급의 변화가 맞물리면서 낯선 환경에 놓이게 됨
▢ 초등6학년 학생들의 필요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할 필요가 있음
▢ 전환(transition) 이전 단계부터 잘 준비된 전환은 유연한 착지와 성공적인 적응을 가져다주지만 미흡한 준비는 상급학교 특성에 따른 학업 스트레스, 새로운 인간관계에 대한 심리적 부담, 그리고 상급학교 부적응 등 다양한 측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
배경
-
추진배경▢ 초중등전환기 학생들은 주로 공부하는 방법,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성적을 관리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고 싶어 함[표1 참조].
▢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 간의 우선 순위는 다소 상이함[표1 참조].
-
초등학교 6학년 1순위 중학교 교과목별 공부 방법 2순위 중학교 생활 규칙 3순위 성적 관리와 시험에 대한 정보, 중학생으로서의 필요한 태도 예절 4순위 시간 관리법 중학교 1학년 1순위 시간관리법 2순위 중학교 교과목별 공부 방법, 성적 관리와 시험에 대한 정보 3순위 중학생으로서의 필요한 태도 예절 4순위 중학교 생활 규칙
- [표1] 초중등 전환기 학생들이 알고 싶어하는 것들(한국교육과정평가원)
-
▢ 초중등 전환기 학생이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준비하는 것은 공부에 관련된 내용이 59%를 차지하므로 중학교 공부법을 배울 필요가 있음[표2 참조]
-
영역 응답내용 빈도(비율) 공부 중학교 대비 예습, 영어, 수학, 기타 교과(과학, 사회, 국어 등), 6학년 복습 345(59.0%) 입학 준비물 교복, 학용품 124(21.2%) 심리적 준비 새로운 마음가짐 27(4.6%) 평가 반 배치고사 15(2.6%) 자기 관리 새로운 공부법, 공부습관, 시간조절, 집중하기 7(1.2%) 진로 고등학교 진로결정 준비 4(0.7%) 학교 조사 졸업식, 초등학교 친구들과 추억 쌓기 3(0.5%) 대인관계 새로운 친구와 사귀기, 선후배 교제법, 예의범절 13(2.2%) 초등학교 생활 마무리 특별히 준비하는 것이 없다 69(11.8%) 기타 다이어트, 자격증, 교외 봉사활동 등, 선생님한테 잘 보이기, 선생님들에게 할 말, 중국어, 한자, 중학교 가는 길을 미리 외워둠, 운동, 학교생활 적응 응답대상: 초등학교 6학년(N=584, 응답수=875)
- [표2] 전환기 학생이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준비하는 것
-
▢ 초등학교 교사는 학습량 증가로 인한 걱정이 35.2%를 차지하고 있지만 막상 중학생이 되면 중학교 교사가 판단할 때는 중학교 생활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36.5%을 차지하므로 학습량과 막연한 두려움을 해소할 필요가 있음[표3 참조]
- 단위: 명(%)
-
구분 초등학교 교사 중학교 교사 𝒳² 학교 문화 및 규칙 변화 70 (17.9) 88 (18.1) 27.861 학습량 증가 138 (35.2) 152 (31.3) 교우 및 선후배 간의 관계 66 (16.8) 43 (8.9) 초등 담임제와 다른 교과별 교사제 7 (1.8) 25 (5.2) 중학교 생활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108 (27.6) 177 (36.5) 기타 3 (0.8) 0 (0.0)
- [표3] 초등학교 6학년의 중학교 생활 걱정 이유
-
▢ 초등학교 생활과 달라지는 학교생활방식·학습방법·교우관계 등을 이해하고, 성공적으로 중학교 생활에 적응하기 위하여 필요한 요소들을 인식하고 구체적인 전환 내용을 탐색함.
▢ 중학생으로의 변화를 성공적으로 관리하는 데 필요한 역량, 즉 학업, 교우관계, 진로설계 등을 학습함[표4 참조] -
영역 긍정/부정 변화 계기 요인 학교적응 변화의 계기 긍정요인 교우 관계 개선 대인관계 부정요인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
수면 부족
신체적 피로감개인 역량 평가 횟수 증가로 인한 부담
주관식 혹은 서술형 평가에 대한 부담평가체제 교우 관계의 어려움 대인관계 교과교실제 적응의 어려움 제도변화
- [표4] 초등학교 6학년 전환기 학생들의 학교적응 변화 영향 요인
-
▢ 선생님에게 친밀감을 느껴서 행복해졌다는 응답과 반대로 선생님이 학생들을 별로 챙겨주지 않아서 행복하지 않다는 응답이 나온 것으로 볼 때, 전환기 학생들의 학교행복감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요인은 교사와의 친밀감 형성으로 볼 수 있음
▢ 중학교 신입생들에게는 교사와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의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표5 참조] -
영역 긍정/부정 변화 계기 요인 학교행복감 변화의 계기 긍정요인 교사와 긍정적 관계 형성 대인관계 부정요인 학습난이도 상승 학습내용 학업 부담 및 성적에 대한 걱정 학습내용, 평가체제 교우 관계 및 학업에 대한 자신감 상실 대인관계, 학습내용 교사와 부정적 관계 형성
선배에 대한 두려움대인관계 교사의 수업 통제력 상실 교사특성 취미생활 중단 개인 역량
- [표5] 초등학교 6학년 전환기 학생들의 학교행복감 변화 영향 요인
교육과정
-
세부 내용
시간 주제 강의 주요내용 단계 비고 1교시 전환기가 뭐죠? ● 전환기의 의미이해
● 전환기에 가장 고민되는 단어 키워드 살펴보기
● 가장 걱정되는 것/기대하는 것마음 단계 키워드
단어카드2교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죠? ● 성공적인 전환준비
- 학교생활방식
- 교우관계
- 학습방법
● 학업스트레스 관리하기
● 중학생이 되면 달라지는 것들
- 교복, 시험방식, 성적산출준비 계단 3교시 진로는 어떻게 설계하죠? ● 중학생 진로/활동 설계하기
- 창체활동 진로활동
● 진로결정의 중요성 알기
- 자유학기제 활용법탐색 계단 성격유형에 따른 진로 간편MBTI 검사 4교시 공부는 어떻게 해야하죠? ● 시간관리하기
- 아이젠하워 시간관리 매트릭스
- 중요한 일 먼저하기
● 교과별 공부법 설계
- WHY 공부법
- 국어, 영어, 수학 공부법설계 계단 학습 목표세우기 5교시 친구는 어떻게 사귀어야죠? ● 친구들과 좋은 관계 맺기
- 친구의 장점 찾기
● 되고 싶은 중학생 모습 상상하고 발표하기
● 소감나누기다짐 계단 자신감함양 6교시 서로가 감사하죠? ● 친구들과 롤링페이퍼 포스터 만들기
- 친구에게 격려하기
● 선생님께 감사 롤링페이퍼 만들기
● 소감나누기공유 계단 감사
-
교육형태▢ 팀구성으로 참여자 학생중심의 실습교육 운영(팀별과제 및 실습, 동영상, 토론, 발표, 게임 등)
▢ 교육중 적절한 개인코칭을 통하여 교육효과 극대화
▢ 구체적 교육목표 수립 및 단계별 교육진행 -
교육특징▢ 중학생이 반드시 알아야 할 진로, 학습, 시간관리 방법 등 정보제공
▢ 진로 및 공부뿐 만 아니라 학생, 교사 등 학교 환경 적응하기
▢ 중학교뿐만 아니라 고등학교와 연계한 필수요소 이해 -
기대효과▢ 예비중1인 초등6학년 학생들이 중학교 생활에 적응하기 위하여 준비해야할 내용을 이해함으로 불안감 해소
▢ 교과별 자기주도학습 역량 강화, 중학교 진학이후 달라지는 점 등에 대한 정보획득
▢ 계획적이고 실천적인 학교생활 태도 강화, 자기주도적 진로 관리 역량 강화, 전환기 시간관리와 학습 계획의 수립,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구체적 실천 방법 습득으로 초6 학교생활의 태도변화
▢ 마인드셋을 통해 학교활동의 적극적 참여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