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마인드 함양 교육
Busuness Model Canvas(BMC) 활용
교육목표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이해▢ BMC의 각 구성 요소와 상호작용을 이해합니다.경제적 사고 개발▢ 경제적 사고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웁니다.창의적 비즈니스 개발▢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상합니다.팀워크와 소통 능력 강화▢ 그룹 작업을 협동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기대효과
-
비즈니스 전략 설계 능력 향상▢ BMC를 활용하여 체계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경제 개념 이해도 증진▢ 경제 원리와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창의적 문제 해결력 강화▢ 혁신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합니다.실용적 협력 경험 제공▢ 공동 작업을 실용적인 협력 경험을 제공합니다.
-
세부 일과표
교시 주제 내용 및 활동 비고 1교시 BMC 소개 BMC의 구성 요소 설명 및 활용 사례 분석 BMC 개념 강의, 사례 토론 2교시 고객 세그먼트 및 가치 제안 고객 정의 및 가치 제안 개발 실습 시장 조사 및 분석 활동 3교시 채널과 고객 관계 효과적인 채널 선택 및 고객 관계 관리 전략 개발 채널 사례 연구 4교시 수익 구조 및 비용 구조 다양한 수익 모델 검토 및 비용 절감 전략 논의 팀별 발표 준비 5교시 핵심 자원 및 활동 비즈니스 성공에 필요한 핵심 자원과 활동 식별 및 계획 그룹 토의 및 발표 6교시 비즈니스 모델 완성 및 발표 종합 비즈니스 모델 발표 및 피드백 세션 최종 발표 및 피드백
-
프로그램 구성 설명이 캠프의 목적은 실제적인 기업의 창업과 경여 과정을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개념과 실제 활용을 중점으로 익힘으로써 자연스럽게 경제 마인드를 함양하기 위함입니다. 각 교시마다 BMC의 요소를 하나씩 심도 있게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습을 통해 자신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나갑니다. 마지막 교시는 전체적인 캠프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종합 비즈니스 모델을 발표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마무리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적용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