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쉬는 모든 이에게 비전을!
Career advancement/study
체와 특을 록하는 방법
학종 완벽대비 창세기
개요
  • ▢ 학생부종합전형은 입학사정관 등이 참여하여 학생부를 중심으로 자기소개서, 추천서, 면접 등을 통해 지원자의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정성 평가함.
    ▢ 학생이 고교 재학 기간 중 학교생활을 통해 어떻게 학업역량과 활동역량 등을 발전시켜왔는지를 대학별 평가 항목에 따라 종합적으로 평가함.
    ▢ 학생부종합전형 서류 중 가장 기본이 되는 학교생활기록부는 지원자가 어떻게 학교생활을 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공식적인 자료로 서류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자료임.
목적 및 필요성
  • ▢ 학생부종합전형은 잘 시행만 된다면 교실을 정상화하고 미래 시대에 걸맞은 인재를 선발하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음.
    ▢ 학생부종합전형의 학생선발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서 교사는 73.3%가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학생 및 학부모는 74.8%가 불공정하다는 인식이 강함.
  • [표1]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인식차이
  • ▢ 이러한 결과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이해부족으로 학생 및 학부모가 준비방법을 모르기 때문임(표1 참고).
    ▢ 따라서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이해와 빠른 진로 및 학과 결정과 그에 따른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을 위한 활동을 교육할 필요가 있음.
  • 집단 작성 경험 있음 작성 경험 없음 합계 집단 간 차이
    전체 2,336(34.3) 4,483(65.7) 6,819(100.0)
    학교 구분 연구학교 846(41.6) 1,187(58.4) 2,033(100.0) 𝒳²=83.862
    df=2
    p=.000***
    학교 구분 선도학교 768(33.9) 1,500(66.1) 2,268(100.0) 𝒳²=83.862
    df=2
    p=.000***
    학교 구분 일반학교 722(28.7) 1,796(71.3) 2,518(100.0) 𝒳²=83.862
    df=2
    p=.000***
    학교 소재지 특별·광역시 832(34.5) 1,581(65.5) 2,413(100.0) 𝒳²=0.813
    df=2
    p=.666
    학교 소재지 중소도시 1,131(33.8) 2,216(66.2) 3,347(100.0) 𝒳²=0.813
    df=2
    p=.666
    학교 소재지 읍면지역 373(35.2) 686(64.8) 1,059(100.0) 𝒳²=0.813
    df=2
    p=.666
    학교 규모 대규모 1,737(33.9) 3,383(66.1) 5,120(100.0) 𝒳²=6.442
    df=2
    p=.040*
    학교 규모 중규모 560(36.1) 992(63.9) 1,552(100.0) 𝒳²=6.442
    df=2
    p=.040*
    학교 규모 소규모 39(26.5) 108(73.5) 147(100.0) 𝒳²=6.442
    df=2
    p=.040*
  • [표2] 학업계획서 작성여부
  • ▢ 진로를 결정한 학생도 구체적인 학업계획서를 작성해본 경험이 없는 학생이 65.7%에 이름(표2 참고)
    ▢ 따라서 수시준비에 따른 구체적인 학업계획서 작성이 필요함.
교육과정
  • 세부내용
    교시 주제 내용 비고
    1교시 진로결정의 중요성 ● 진로결정수준으로 결정능력의 중요성 알기
       - 진로결정 미성숙형/불일치형/2,019
    ● 진로결정유형검사를 통해 최적의 결정방법 선택하기
       - 합리적유형/직관적유형/의존적유형
    진로의사 결정검사 실시
    2교시 직업 및 학과 결정하기 ● 문이과 통합에 속지 않기
    ● 대입합격을 위한 진로결정 매트릭스
       - 계획실천형/동기촉진형
       - 학과목표수립형/직업목표수립형
    진로결정 매트릭스
    3교시 학생부종합전형과 학교생활의 Key ● 학생부종합전형의 핵심
    ● 발전인학 4가지 핵심역량이 합격을 좌우한다
    ● 선생님과 소통하는 학교생활
    ● 1등급을 뛰어넘는 학생부를 위한 수업참여방법
    주제탐구 보고서
    4교시 고교학점제에 따른 유/불리 과목선택 ● 2015 개정 교육과정
    ● 학과별 과목 선택이 중요한 이유
    ● 선택과목 고르는 법
    과목결정
    5교시 창의적 체험활동 기록하는 법 ● 창체활동 기록하는 법
       - 자율활동
       - 동아리활동
       - 봉사활동
       - 진로활동
    사례를 통한 기록비법 전수(창체)
    6교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하는 법 ● 세특 기록하는 법
       - 과목별 학과 및 진로와 연결하는 법
       - 독서활동을 연결하는 법
       - 탐구보고서를 연결하는 법
    사례를 통한 기록 비법전수(세특)
    7교시 나만의 학업계획서 만들기 ● 학업계획서 작성을 통한 실행력 높이기
       - 수업참여방법에 따른 기록적용법
       - 학생부 3개년 연결하기
    학업계획서 작성
  • 교육형태
    ▢ 참여자 학생중심의 실습교육 운영(개인별과제 및 실습, 동영상, 토론, 발표, 게임 등)
    ▢ 교육중 적절한 개인코칭을 통하여 교육효과 극대화
    ▢ 구체적 교육목표 수립 및 단계별 교육진행
  • 교육특징
    ▢ 학생부 작성 및 학업계획서를 실제 작성하는 체험형 글쓰기 교육
    ▢ 진로의사결정검사를 통해 자신의 결정유형 이해
    ▢ 합리적 유형, 직관적 유형, 의존적 유형을 구분하여 3가지 유형의 학생 모두를 만족시키는 세밀한 교육내용
    ▢ 학과별/직업별 관련직업탐색으로 진로확장성 극대화
  • 기대효과
    ▢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 능력 향상
    ▢ 진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스스로 자신의 진로방향 설정
    ▢ 자신의 진로의사결정유형에 따른 선택기술 습득
    ▢ 수시입학전형을 이해하고 학교생활 및 활동의 적극적 참여 유도
FAMILY SITE
  • 대표이사이은정, 김민수
  • 주소경상북도 구미시 수출대로7길 75. 나동
  • 전화번호054-465-0579
  • 휴대폰010-2929-1248
  • 팩스0504-271-1836
  • 이메일newlogos@naver.com
  • 사업자등록번호513-90-4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