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주인공이 되는 선택
청소년 진로설계 우주선
개요
-
▢ 21세기에는 불확실성이 긍정적인 조건이 될 수 있다는 가정아래 존 크롬볼츠의 "우연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진로를 설계함
▢ 진로의사결정 정도에 따른 학생들을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함
▢ 진로결정자, 진로미결정자, 진로무결정자(샘슨의 분류)에 따른 학생들의 진로결정 유무와 마음의 유쾌, 불쾌 정도에 다른 정보제공
배경
-
-
추진배경▢ 청소년의 진로의사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으로 자기 자신이 43%로 가장 많이 선택되었음. 하지만 현재 진로교육은 진로의사결정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이 취약함(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2012)
▢ 진로를 생각하고 결정하는 과정에서 청소년들이 다른 사람의 의견에 동조하는 수동적 자세보다는 스스로의 의사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능동적 자세를 가지고 있음. 이를 충분히 활용할 가치가 높음
-
▢ 청소년들이 진로를 선택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몰라서"가 38%로 가장 많았음. 이에 잘하고 좋아하는 것을 찾는 활동을 검사 결과로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기초자료로 활용하여 활동을 해볼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함
-
▢ 진로를 결정한 학생들도 "결정하였으면 되었다"라는 근시안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 직업정보를 알고 이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
-
-
-
추진목적 및 필요성▢ 자신의 흥미, 적성 등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기가 원하는 인생의 목표와 진로에 맞게 능력을 가꾸어 나갈 수 있도록 자아인식능력 함양
▢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 및 태도 형성을 통한 직업 및 진로결정
▢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며 자신의 목표를 개척해나가는 셀프리더로 성장
▢ 진로결정자, 진로미결정자(진로 결정에 대한 확신이 없는 진로결정자), 진로무결정자(진로결정에 대한 동기가 부족한 우유부단형) 등으로 학생의 진로발달 단계를 고려하고, 과제수행의 난이도를 결정한 활동
-
▢ 학생들의 자율적인 선택을 저해하는 정보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제공 필요
-
교육과정
-
세부내용
시간 주제 강의 주요내용 우연학습 기술요소 비고 1교시 궁금하면 선택하자 ● 프레임 : 세상을 보는 눈의 차이
● 우연학습 5가지 기술
● 우연한 일들을 진로에 도움이 되도록 만들기
● 정보의 중요성 : 고민타파낙관성 Ice break 정보활용 토론학습 2교시 정보의 중요성을 알자 ● 진로결정자/진로미결정자/진로무결정 => 진로결정력 및 실천력 높이기
● 진로 검사를 통한 자신의 흥미탐색
● 청소년의 관심과 직업정보를 제공할 가치가 높은 직업탐색호기심 120개 흥미직업 탐색 3교시 도전할 신직업을 찾아보자 ● 직업기능검사를 통한 각 직업별 기능 이해하기
● 자신의 일하는 방식 찾기
● 미래유망 신직업 탐색하기
● 진로의사결정능력 높이기위험감수 직업기능 검사 (특허출원)
276개 신직업 탐색4교시 가장 먼저 알고 싶은 직업을 고르자 ● 탐색할 직업목록 완성하기
● 결정직업/흥미직업/신직업 8개 우선순위 결정하기인내심 알고 싶은 직업결정 5교시 직업을 통해 세상의 필요를 채우자 ● 이미 아는 것이기 보다는 "하면서 알아가는 것" 깨닫기
● 구체적 목표 세우기의 중요성 알기, 구체적 실제 사례융퉁성 목표세우기 6교시 SNS 인물사전에 등록하자 ● 진로, 직업을 알리기 위한 인물 등록하기
● 친구에게 격려하기
● 소감나누기나의결단 자신감함양
-
교육형태▢ 참여자 학생중심의 실습교육 운영(개인별과제 및 실습, 동영상, 토론, 발표, 게임 등)
▢ 교육중 적절한 개인코칭을 통하여 교육효과 극대화
▢ 구체적 교육목표 수립 및 단계별 교육진행1단계 의사결정의 필요성을 엄밀히 검토해 본다.(의사결정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여야 한다.) 2단계 여러 가지 관련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한다. 3단계 모든 가능한 대안들을 열거한다. 아무리 쓸모없어 보이는 대안일지라도 무조건 나열한다. 4단계 각 대안의 결과를 예측해 본다. 각 대안의 장 · 단점을 예측하여 기록한다. 5단계 각 대안의 성공적인 결과가 일어날 확률을 예측해 본다. 6단계 성공할 확률이 높으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대안 중에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것을 선택한다. 7단계 선택한 대안을 실천한다. 8단계 실천에 옮기지 못한 경우나 결과가 좋지 않을 경우 결정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 순서대로 다시 질문해 본다.
-
교육특징▢ 직업기능검사(특허등록)를 통해 직업별 기능을 이해
▢ 다양한 직업 및 진로에 대한 정보제공 : 총396개의 직업탐색 흥미직업 120개와 신직업276개에 대한 정보제공
▢ 우연학습이론을 바탕으로 한 진로 결정을 돕는 5가지 기술 이해 호기심, 인내심, 융통성, 낙관성, 위험감수 습득
▢ 진로검사를 통한 흥미와 강점의 적절한 조화
▢ 진로결정자, 진로미결정자, 진로무결정자를 구분하여 3가지 유형의 학생 모두를 만족시키는 세밀한 교육내용
▢ 진로선택의 문제는 어느 한 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진로의사결정과정에 중점을 둔 교육
-
기대효과▢ 진로에 대한 비합리적인 신념을 발견하고 합리적인 사고로의 전환
▢ 우연한 일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며 진로에 활용할 수 있는 기대감 고조
▢ 진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스스로 자신의 진로방향 설정
▢ 진로의사결정에 관한 기술 습득
▢ 우연학습의 5가지 기술을 바탕으로 학교활동의 적극적 참여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