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쉬는 모든 이에게 비전을!
Career advancement/study
연히 인공이 되는
청소년 진로설계 우주선
개요
  • ▢ 21세기에는 불확실성이 긍정적인 조건이 될 수 있다는 가정아래 존 크롬볼츠의 "우연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진로를 설계함
    ▢ 진로의사결정 정도에 따른 학생들을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함
    ▢ 진로결정자, 진로미결정자, 진로무결정자(샘슨의 분류)에 따른 학생들의 진로결정 유무와 마음의 유쾌, 불쾌 정도에 다른 정보제공
배경
    • 추진배경
      ▢ 청소년의 진로의사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으로 자기 자신이 43%로 가장 많이 선택되었음. 하지만 현재 진로교육은 진로의사결정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이 취약함(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2012)
      ▢ 진로를 생각하고 결정하는 과정에서 청소년들이 다른 사람의 의견에 동조하는 수동적 자세보다는 스스로의 의사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능동적 자세를 가지고 있음. 이를 충분히 활용할 가치가 높음
    • ▢ 청소년들이 진로를 선택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몰라서"가 38%로 가장 많았음. 이에 잘하고 좋아하는 것을 찾는 활동을 검사 결과로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기초자료로 활용하여 활동을 해볼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함
    • ▢ 진로를 결정한 학생들도 "결정하였으면 되었다"라는 근시안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 직업정보를 알고 이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
    • 추진목적 및 필요성
      ▢ 자신의 흥미, 적성 등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기가 원하는 인생의 목표와 진로에 맞게 능력을 가꾸어 나갈 수 있도록 자아인식능력 함양
      ▢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 및 태도 형성을 통한 직업 및 진로결정
      ▢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며 자신의 목표를 개척해나가는 셀프리더로 성장
      ▢ 진로결정자, 진로미결정자(진로 결정에 대한 확신이 없는 진로결정자), 진로무결정자(진로결정에 대한 동기가 부족한 우유부단형) 등으로 학생의 진로발달 단계를 고려하고, 과제수행의 난이도를 결정한 활동
    • ▢ 학생들의 자율적인 선택을 저해하는 정보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제공 필요
교육과정
  • 세부내용
    시간 주제 강의 주요내용 우연학습 기술요소 비고
    1교시 궁금하면 선택하자 ● 프레임 : 세상을 보는 눈의 차이
    ● 우연학습 5가지 기술
    ● 우연한 일들을 진로에 도움이 되도록 만들기
    ● 정보의 중요성 : 고민타파
    낙관성 Ice break 정보활용 토론학습
    2교시 정보의 중요성을 알자 ● 진로결정자/진로미결정자/진로무결정 => 진로결정력 및 실천력 높이기
    ● 진로 검사를 통한 자신의 흥미탐색
    ● 청소년의 관심과 직업정보를 제공할 가치가 높은 직업탐색
    호기심 120개 흥미직업 탐색
    3교시 도전할 신직업을 찾아보자 ● 직업기능검사를 통한 각 직업별 기능 이해하기
    ● 자신의 일하는 방식 찾기
    ● 미래유망 신직업 탐색하기
    ● 진로의사결정능력 높이기
    위험감수 직업기능 검사 (특허출원)
    276개 신직업 탐색
    4교시 가장 먼저 알고 싶은 직업을 고르자 ● 탐색할 직업목록 완성하기
    ● 결정직업/흥미직업/신직업 8개 우선순위 결정하기
    인내심 알고 싶은 직업결정
    5교시 직업을 통해 세상의 필요를 채우자 ● 이미 아는 것이기 보다는 "하면서 알아가는 것" 깨닫기
    ● 구체적 목표 세우기의 중요성 알기, 구체적 실제 사례
    융퉁성 목표세우기
    6교시 SNS 인물사전에 등록하자 ● 진로, 직업을 알리기 위한 인물 등록하기
    ● 친구에게 격려하기
    ● 소감나누기
    나의결단 자신감함양
  • 교육형태
    ▢ 참여자 학생중심의 실습교육 운영(개인별과제 및 실습, 동영상, 토론, 발표, 게임 등)
    ▢ 교육중 적절한 개인코칭을 통하여 교육효과 극대화
    ▢ 구체적 교육목표 수립 및 단계별 교육진행
    1단계 의사결정의 필요성을 엄밀히 검토해 본다.(의사결정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여야 한다.) 2단계 여러 가지 관련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한다.
    3단계 모든 가능한 대안들을 열거한다. 아무리 쓸모없어 보이는 대안일지라도 무조건 나열한다. 4단계 각 대안의 결과를 예측해 본다. 각 대안의 장 · 단점을 예측하여 기록한다.
    5단계 각 대안의 성공적인 결과가 일어날 확률을 예측해 본다. 6단계 성공할 확률이 높으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대안 중에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것을 선택한다.
    7단계 선택한 대안을 실천한다. 8단계 실천에 옮기지 못한 경우나 결과가 좋지 않을 경우 결정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 순서대로 다시 질문해 본다.
  • 교육특징
    ▢ 직업기능검사(특허등록)를 통해 직업별 기능을 이해
    ▢ 다양한 직업 및 진로에 대한 정보제공 : 총396개의 직업탐색 흥미직업 120개와 신직업276개에 대한 정보제공
    ▢ 우연학습이론을 바탕으로 한 진로 결정을 돕는 5가지 기술 이해 호기심, 인내심, 융통성, 낙관성, 위험감수 습득
    ▢ 진로검사를 통한 흥미와 강점의 적절한 조화
    ▢ 진로결정자, 진로미결정자, 진로무결정자를 구분하여 3가지 유형의 학생 모두를 만족시키는 세밀한 교육내용
    ▢ 진로선택의 문제는 어느 한 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진로의사결정과정에 중점을 둔 교육
  • 기대효과
    ▢ 진로에 대한 비합리적인 신념을 발견하고 합리적인 사고로의 전환
    ▢ 우연한 일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며 진로에 활용할 수 있는 기대감 고조
    ▢ 진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스스로 자신의 진로방향 설정
    ▢ 진로의사결정에 관한 기술 습득
    ▢ 우연학습의 5가지 기술을 바탕으로 학교활동의 적극적 참여 유도
주요활동사진
활동교보재 및 직업기능검사(특허등록)
FAMILY SITE
  • 대표이사이은정, 김민수
  • 주소경상북도 구미시 수출대로7길 75. 나동
  • 전화번호054-465-0579
  • 휴대폰010-2929-1248
  • 팩스0504-271-1836
  • 이메일newlogos@naver.com
  • 사업자등록번호513-90-41420